힐링명인
국민에게 희망의 빛을 전달합니다. 한국문화예술명인회

힐링명인 박은미명인 / 박은미 수비드요리 명인
2020-06-30 17:20:50
한국문화예술명인회

 

박은미 수비드 요리명인을 만나다

 

오월 같은 여자, 푸릇푸릇 신록처럼 언제나 빛나는 요리사 박은미 명인을 만난다

팔방미인을 꼽으라면 이런 사람이 아닐까? 요리사이면서 스포츠맨, 알파인보드 아마추어 선수, 80타를 치는 아마추어 골퍼, 왕년에는 뜨거운 캠퍼스커플로 청춘을 구가하던 여대생이었고 이제는 한국의 얼과 풍미가 어우러진 장류발효연구에 심취함은 물론 과학적 요리에 대한 융합요리연구로 수비드요리를 연구하는 활화산 같은 대학교수, 수비드요리는 재료에 대한 기본지식은 물론 치밀한 계산에 의해 정확한 온도를 유지하고 균일하게 열을 전달하는, '과학을 접목한 요리법'으로 우리가 안전하고 편리하며 건강한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최상의 맛을 만들어주는 과학요리로서 수비드의 매력에 흠씬 빠져있는 박은미명인을 만난다.

조선대 식품연구원으로 지도교수의 산학연구 프로젝트와 관련 식품연구원으로 소속되어 시중의 제품출시와 관련하여 특수 조리분야 메뉴개발에 전념 중이다. 중요한 아이템은 오메가 3, 오메가 6 발란스를 맞춰 키워진 소, 돼지, 닭, 유제품을 이용하여 건강한 식품개발(메디푸드)를 현재 개발 중이며, 홍천화로구이와 바싹불고기 출시를 예정하고 있다. 산사를 넣은 떡갈비 제품을 특허출원 준비 중인 융복합 요리연구가로서 . 현재 국립 한경대에서 강의 중이다.

잘 노는 사람이 공부도 잘한다는 말이 있듯이 운동, 레크레이션, 취미활동 등 빠지는 것 하나 없는 그녀는 대학에서 식품영양학을 전공하였으며 한식, 양식, 중식, 일식, 복어, 제과, 제빵 기능사 자격증, 영양사, 교원자격증, 직업능력개발훈련 2급교사, 조리기능장, 한식대가를 취득하는 등 자격분야의 전관왕을 석권하다 시피하고 있다. 이제 생을 반추하면서 우리의 얼과 혼이 깃든 장류발효에 애정을 쏟으며 된장, 고추장, 천연발효식초, 누룩, 가양주등 조리와 관련된 분야에 심취 중이며 한 걸음 더 나아가 쿠킹스튜디오를 20년간 운영하고 있으며, 여러 기관에서 제과, 제빵, 요리, 발효와 관련한 제품 개발, 메디푸드의 연구원으로 강의와 다양한 활동으로 생을 불태우는 중이다.

전통주에 대한 지극한 애정으로 여러 선생님들을 찾아 누룩, 가양주, 천연발효

식초, 된장, 고추장등 발효와 관련 분야를 사사 받고 연구개발에 전념하여 석사논문은 천연발효 식초와 누룩의 종류에 관련한 연구였으며, 박사의 논문을 새로운 식자재(빨간배추)에 대한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메디푸드 메뉴개발 연구원으로 활동 중이다.

한경대학교 농업과학교육원의 농식품가공학과 전임교수로 발효와 관련된 가공제품을 개발 중이며, 경기마이스터대학의 딸기, 시설채소를 이용한 가공제품 개발, 한경대학교 영양조리과학과에서 강의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