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명인
국민에게 희망의 빛을 전달합니다. 한국문화예술명인회

친환경명인 이미건 명인 / 이미건 친환경발효음식명인
2019-10-01 16:38:44
한국문화예술명인회

 

 

이미건 명인

 

이미건명인은 중학교 국어교사를 하는 중 올케의 유방암 수술을 경험했다. 왼쪽 가슴을 완전히 도려내는 상황에 직면한 올케가 큰 충격을 받고 삶을 포기하려하는 극한 상황을 목격하며.

그녀의 손을 잡고 “ 음식으로 암을 꼭 이겨내자 ”약속을 하고 천직으로 여겼던 교직을 그만두고 과감히 우리의 전통 음식인 장류에 메달려 오늘에 이르렀다.

장을 잘 담그는 분이 있다는 소문만 들으면 묻고 기록하며 장류발효에 매진했다.

그녀의 목표는 첫쨰 청결, 둘째 좋은 재료, 셋째 전통지키기, 열심히 공부하고 배운대로 실습하는 장인의 자세를 실현하며 친환경 유기농을 실천하며 자신만의 친환경 농법을 개발했다.

치열한 노력의 결과 죽음의 문턱을 바라보던 올케가 항암치료를 하지않고 건강을 되찾는 경이로움을 경험했다.

교직을 버리기 너무 이깝지 않았냐는 주변의 만류에도 사람의 목숨은 100억주고도 살 수 없다는 신념으로 참된 친환경 유기농 농법을 실현한 바, 이젠 일가를 이루었으며

전국에서 강의요청이 쇄도했고 본인이 직접 체험한 애기들을 실감나고 진솔하게 강의하고 있다.

 

이제 이명인은 더 많은 사람들의 삶에 도움이 되고 용기를 가질 수 있는 기회를 주기위해 늦깎기 전문 강사자격을 취득하고 전통 장류를 강의하는 전문인이 되었다,

귀한 전통 장류를 계승발전 시켜 우리 음식의 뿌리를 지키고 우리의 음식 문화를 발전 시키고 변해가는 감각과 미각에도 순한 맛을 연구하여 발효장류의 우수성을 알리는 자랑스런 대한민국 발효명인으로 자리매김 중이다.

 

○ 이미건 명인은 대구카톨릭대학교 교육학과를 수료

○ 연구실적으로는

0 콩을 불리지 않고 수분을 최소로 잡은 메주와 보리를 이용한 보리된장.

0 쌀과 콩의 비율로 쌀메주를 만들어 3년 발효시킨 살구청을 이용한 쌀메주 살구고추장

0 2월 보리된장과 썰메주 살구고추장 특허 출현 중이며

 

○ 의성 다문화센타. 예천다문화센터. 예천 드림스타트. 예천 농협 주부대학에서 강의했다

에천여성회관 이미건의 발효이야기. 영주 임업진흥원. 예천 은풍면, 용문면, 호명면. 재천시 발효 9월 강의 경력이 있으며

0 농촌진흥청장 상을 수상했다